그리스도를 아는 자가 실천할 가장 큰 계명 (마태복음 22:3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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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사의 시험> 22:34-40
34 예수께서 사두개파 사람들의 말문을 막으셨다는 소문을 듣고 바리새파 사람들이 함께 모였습니다.
35 그들 가운데 율법교사 한 사람이 예수를 시험하려고 질문을 던졌습니다.
36 "선생님, 율법 가운데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한 계명입니까?"
37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생명을 다하고 네 뜻을 다해 주 네 하나님을 사랑하여라.'
38 이것이 가장 중요하고 으뜸 되는 계명이다.
39 그리고 둘째 계명도 이와 같다. '네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여라.'
40 모든 율법과 예언자들의 말씀이 이 두 계명에서 나온 것이다."
하나님이 주신 계명 중 가장 큰 것을 찾으려는 시도는 유대인들의 관심사였습니다.
한 율법사가 예수님을 시험해 율법 중 가장 큰 계명이 무엇인지 묻습니다. 그의 의도를 아심에도 예수님은 교훈의 기회로 삼으십니다.
예수님은 '네 마음과 목숨과 뜻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계명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라 하십니다(신 6:5).
'둘째도 그와 같으니'라는 말은 둘째 계명이 첫째 계명과 동등함을 의미합니다.
둘째는 '네 이웃을 네 자신같이 사랑하라'는 것입니다(레 19:18).
이 두 계명이 율법의 핵심 요약입니다.
율법사는 지식적 측면에서 질문하지만, 예수님은 '사랑의 실천'이라는 측면에서 답하십니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균형 있게 실천할 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이 됩니다.
Q. 예수님이 율법의 핵심으로 드신 계명은 무엇인가요?
Q.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균형을 이루도록 내가 보완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다윗이 '주'라 부른 메시아> 22:41-46
41 바리새파 사람들이 모여 있을 때 예수께서 물으셨습니다.
42 "너희는 그리스도를 어떻게 생각하느냐? 그가 누구의 자손이냐?" 그들은 "다윗의 자손이십니다" 하고 대답했습니다.
43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다윗이 성령의 감동으로 그를 '주'라고 불렀느냐? 그가 말하기를
44 '주께서 내 주께 말씀하셨다. 내가 네 원수들을 네 발아래 굴복시킬 때까지 너는 내 오른 편에 앉아 있어라'라고 했다.
45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고 불렀는데 어떻게 그리스도가 다윗의 자손이 되겠느냐?"
46 그러자 아무도 예수께 한마디 대답조차 할 수 없었습니다. 그날 이후로는 감히 예수께 묻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예수님을 한 인간으로만 이해하면 바르게 아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가 누구의 자손이냐'는 예수님의 물음에 바리새인들이 '다윗의 자손'이라 답합니다.
유대인들은 시편 110편 1절을 메시아에 관한 것이라고 여깁니다. 예수님은 이 시를 인용해, 다윗이 메시아를 '주'라 한 것을 어떻게 이해하느냐고 물으십니다.
바리새인들은 메시아가 다윗의 혈통으로 오신다는 것만 알뿐, 하나님의 아들이 메시아로 오신다는 것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넘어뜨리려는 예수님이 다윗이 '주'라 불렀던 바로 그분임을 알지 못했습니다.
다윗의 자손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은 영원히 경배를 받으실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Q.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로 부른 것은 메시아의 어떤 면을 드러내나요?
Q. 예수님을 '주'로 고백할 때마다 그분 앞에 어떤 마음가짐이어야 할까요?
<기도>
항상 사랑을 말하지만 여전히 사랑이 메마른 저를 긍휼히 여겨 주소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는 데 힘써, 제 전 존재가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는 하루 되게 하소서.
전심을 다한 하나님 사랑이 이웃을 향해 공감하고 행동하는 사랑으로 펼쳐지게 하소서.